편리함 보다 '책임' 묻는 소비자
김진희 기자 kifuturenews@naver.com | 등록 2025.12.15 06:3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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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쿠팡 홈페이지 회사소개에 게재한 사과문. <사진=쿠팡 홈페이지> |
(경인미래신문=김진희 기자) 소비자들은 전통적인 장보기 방식에서 벗어나 주문한 상품을 집 앞까지 신속하게 배달해주는 새벽배송, 로켓배송 등에 점점 익숙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유통산업의 무게중심은 빠르게 플랫폼 기업으로 이동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쿠팡에서 발생한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는 해당 기업은 물론 정부와 소비자 모두에게 적지 않은 시사점을 던지고 있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플랫폼 기업이 져야 할 법적 책임뿐 아니라, 우리 사회에서 감당해야 할 도덕적 책임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다시 짚어볼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플랫폼 기업들은 구조적으로 항상 해킹과 정보 유출의 위험을 안고 있다.
이들 기업은 방대한 고객 정보를 보유·관리하고 있으며 이는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기업의 신뢰도와 직결될 수밖에 없다.
이번 쿠팡 사태는 단순한 시스템 오류로 단순 치부하기에는 어렵다는 평가가 나온다.
쿠팡을 이용하는 회원 3370만여 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됐고 이 사실에 대해 회사가 5개여 월 동안 인지하지 못했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파장은 더욱 커졌다.
이에 대해 이재명 대통령은 "5개월간 회사가 정보 유출 자체를 확인하지 못했다는 점이 참으로 놀랍다"며 "사고 원인을 조속히 규명하고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의 발언은 이번 사안을 단순한 기업 내부 사고가 아닌, 사회적 신뢰 문제이자 공공 안전의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는 메시지로 해석된다.
실제로 주변에서는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불안감으로 쿠팡 이용을 줄이거나 다른 유통 채널을 찾는 소비자들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다만 업계에서는 이탈한 이용자들이 특정 플랫폼으로 집단 이동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분석한다.
오히려 소비자들은 구매 자체를 미루거나, 상품 카테고리별로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유통 채널을 선택하는 '분산·보류형 소비'로 전환하고 있다는 해석이 우세하다.
이는 가격이나 배송 속도보다 개인정보 보호 수준, 기업의 위기 대응 능력, 사후 책임 여부를 중시하는 소비 기준이 강화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유통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번 쿠팡 사태는 이용자 수 감소라는 수치보다 플랫폼에 대한 신뢰가 얼마나 빠르게 무너질 수 있는지를 보여준 사례"라며 "개인정보 보호는 이제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플랫폼의 존속을 좌우하는 핵심 경쟁 요소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정부 조사 결과와 책임 소재 규명, 쿠팡의 후속 대응에 따라 이용자 이탈 규모와 유통 시장 전반의 변화가 가시화될 것"이라며 "해킹과 정보 유출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법적 책임은 물론, 도덕적 책임 역시 기업 스스로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업계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플랫폼 중심 유통 구조 전반에 대한 소비자들의 재평가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편리한 플랫폼' 보다 '책임지는 기업'을 선택하는 흐름이 본격화될 수 있다는 조심스러운 전망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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